#IT 기업의 금융시장 진출

 

근래 네이버의 금융시장 진출에 IT 기업 및 금융사들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네이버는 네이버 페이, 네이버 통장을 출시하며 금융사업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네이버는 카카오보다 금융사업에 늦게 합류했으나 비즈니스 파트너인 미래에셋의 역량과

 

일본 라인 파이낸셜의 금융사업 경험을 통해 엄청난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

 


네이버 금융사업 확장 및 0%대 금리인하의 영향

 

 

네이버 페이(결제 서비스), 네이버 통장(자산관리) + 보험, 대출, 신용평가 서비스 등의 영역까지도 진출이 가능한 상황이다.

 

 

네이버가 금융시장에 진출하여 사업을 진행하면서 강도 높은 규제를 받고 있는 금융사들과 달리 

 

네이버와 같은 IT 대기업의 경우 금융사와 같은 규제를 피하고 있어, 금융권과의 공정한 경쟁이 불가능하다는 이유이다.

 

 

네이버는 네이버 통장 출시에 이어서 후불 결제 시장도 진출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보험업 진출도 예정되어있다.

 

 

 

올해 한국은행이 발표한 0%대 금리 진입과 더불어 은행에서 자금들이 빠져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네이버와 같이 강력한 금융업 관련 플랫폼을 선보이며 금융 사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 가능하다.

 


마이데이터 사업의 배경

빅데이터를 시작으로 데이터 활용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기이다.

데이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다.

그리고 데이터 활용은 그 나라의 경쟁력과도 상충될 만큼 중요하며 해당 데이터를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들을 모색중이다.

 

 

 

 

마이데이터란?

개인이 본인 정보의 수집, 저장, 관리를 스스로 결정하여 데이터 플랫폼에 데이터를 제공하고,

금융사는 해당 데이터를 통해 상품을 개발한다.

 

 

 

 

 

 

#마이데이터 사업이란?

 

마이데이터 사업의 가장 큰 근간은 정보 사용 및 제공의 주체를 기업에서 개인으로 바꾼 것이다.

 

기존에는 A기업에서 B기업으로 정보 제공이 필요할 경우, 고객의 동의를 받았다.

: A기업에서 고객에게 정보제공 동의를 받고 B기업에게 제공해준 것이다.

 

그러나 마이데이터 사업에 따르면, 앞으로는 B기업에서 고객의 동의를 받아 A기업에게 고객의 데이터를

달라고 요구할 수 있게 되었다.

 

-> 마이데이터 사업을 하는 기관은 고객의 동의를 받아 은행, 카드사, 병원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할 수 있는 일들

 

 

 

 

 

 

 

 

#마이데이터 사업에 대한 규제

마이데이터 사업에 대한 규제는 업종별로 다르다.

 

은행과 금융사는 모든 정보를 공개해야 하나, IT 기업들은(ex: 네이버) 이 사업에 참여하는

금융 자회사(ex:네이버 파이낸셜)의 정보만 공개하면 된다.

 

 

이는 네이버 본사가 보유한 검색, 쇼핑 기록 등의 핵심 정보들은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자회사의 고객 정보를 이전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네이버 파이낸셜만 네이버의 정보들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구조여서 금융사들의 반발이 상당히 크다.

 

 

 

 

#한 금융관계자 발언

마이데이터 사업은 금융회사가 가지고 있는 금융 분야의 심층 데이터와 IT 기업이 보유한 수많은 데이터 교류를 통해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마이데이터 사업의 취지이다.

 

 

지금과 같은 상황은 금융회사들은 데이터만 빼앗길 뿐, IT 대기업들과의 공정한 경쟁이 불가능하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참고한 자료: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62616270550155

https://tariat.tistory.com/511

+ Recent posts